한국항공대학교 2023 1학기 K-MOOC 묶음강좌
한국항공대학교 2023 1학기 K-MOOC 묶음강좌

 

A는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소속 1학년 학우였다. A는 코딩에 흥미를 느껴 소프트웨어학과로 전과를 고민하게 되었지만, 갑작스럽게 전과를 결정해도 될지 망설여졌다. 고민 끝에 AK-MOOC에서 파이썬 프로그래밍드론 코딩 심화과정을 수강한 뒤에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이후 A는 확신을 가지고, 소프트웨어학과로 전과하게 되었다.

 

B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소속 3학년 학우였다. B는 2학년 때부터 재수강을 계속하고 있었기 때문에, 졸업을 하려면 마지막 학기까지 최대한 학점을 채워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B는 교무팀을 찾아가서 학점을 미리 채울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물어보았고, 교무팀은 K-MOOC를 추천해줬다. 이후 BK-MOOC를 통해 총 3학점을 인정받았다.

 

C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부 소속 4학년 학우였다. C는 지난 학기에 조정은 교수의 동양철학의 이해를 수강하면서 철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수강신청 전날 밤, 정성관 교수의 서양철학의 이해를 듣기로 마음먹었지만, 수강신청을 놓치고 망연자실했다. 그러나 CK-MOOC에서 철학 강의를 찾아보기로 결정했고, ‘서양철학산책’, ‘서양철학의 전통을 수강하며, 철학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얻게 되었다.

 

A, B, C는 가상의 인물이지만 실제로도 비슷한 상황에 처한 학우들이 있을 수 있다. 이들처럼 K-MOOC를 통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궁금한 점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다.

 

K-MOOC?

K-MOOC는 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로, 국내 대학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다. K-MOOC를 통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포항공대 등 여러 대학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강의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수강신청 방법은?

수강신청 및 강좌수강은 K-MOOC 홈페이지(http://www.kmooc.kr/)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K-MOOC에 한국항공대학교도 있다고?

본교는 지난해 K-MOOC 사업에 선정되어 콘텐츠 제작을 완료하였으며, 올해 1학기부터 첫 강좌를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묶음 강좌는 미래 비행체 개발 안전한 유·무인 항공기 비행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안전한 비행 유인항공교통에서 무인항공교통으로 4개 강좌로 구성되었으며, 각 강좌는 개별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수강생들은 13~16주의 수강 기간 동안 동영상 강의를 듣고 퀴즈 및 중간·기말 고사를 치르게 된다. 주어진 이수조건을 충족하면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학습인정 시간에 따라 본교로부터 학점인정도 받을 수 있다.

 

K-MOOC 학점인정제도에 대해 알고 싶다면 주목!

본교는 재작년부터 K-MOOC 학점인정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에 따르면 졸업예정학기(8학기) 이수자를 제외한 모든 재학생 및 휴학생은 학점을 최대 3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학점인정 범위는 총 동영상시간에 2를 곱했을 때, 20시간 미만이면 1학점을 인정해주고 20시간 이상이면 2학점을 인정해준다. 다만, 대학간 온라인(e-러닝)교육 학점교류 협약에 의해, 원격교육 취득학점(최대 24학점)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또한 기이수한 과목명과 학점인정 신청 과목명이 동일할 경우 학점인정이 불가능하고 입학 전에 수강을 신청하여 재학 중 이수가 완료되는 경우에도 학점인정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주의하기 바란다.

 신청은 언제든 교무팀(본관 108호)을 방문해 K-MOOC 학점인정 신청서(별첨) 및 이수증 원본을 제출하면 된다신청서 양식은 교내 홈페이지 학사공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항공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